Spread the love

대출에는 그 종류와 조건이 다양한 만큼 어디서 어떤 조건으로 대출을 받느냐는 자산을 관리하는 데 있어 크게 중요한 부분입니다,. 대출의 종류와 그 조건에 대해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.

대출의 종류

– 신용대출 vs 담보대출 : 담보나 보증인이 없으면 신용대출, 있으면 담보대출입니다. 신용대출이 더 금리가 높습니다.

– 고정금리대출 vs 변동금리대출 : 대출 시 정해진 금리로 만기까지 변동이 없으면 고정금리, 변동이 있으면 변동금리입니다.

– 카드론 vs 약관대출 : 신용카드회사에서 카드회사원을 대상으로 거래실적 및 신용도를 바탕으로 대출해 주는 것을 카드론이라고 하며 보험회사에서 만기 환급성 저축성보험료를 내는 고객을 대상으로 납입보험료의 누적보험료 내에서 대출해주는 일종의 담보대출을 약관대출이라고 합니다.

– 건별거래 vs 한도거래 : 대출약정과 동시에 목돈을 지급하면 건별거래, 일정한도를 정해 그 범위 내에서 인출하도록 하면 한도거래(마이너스통장)라고 합니다.

이 밖에도 상환방식에 따라 만기일시상환, 원금 균등분할상환 ,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등이 있습니다.

대출의 조건

– 보통 만 20세 이상이어야 하며 미성년자는 원칙적으로 대출이 불가 합니다.(보호자 동의가 있을 시 가능)

– 금치산자, 한정치산자, 개인파산선고자 등을 대츨 할 수 없습니다.

– 신용불량자의 경우 2004년 부터 일정소득이 있고 증명할 수 있다면 대출이 가능합니다.

– 해외교포나 외국인은 대부분 대출이 어렵습니다.

– 소득증명자료가 없으면 신용만으로는 1금융권 대출은 어렵습니다.

TIP 대출의 종류와 조건

Spread the love